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군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요, 하지만 배송기간이 길고 오배송 등 문제가 많아 국내에서는 직구하기 꺼려지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리에서 주문한 물건 중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리에서 산 물건 환불받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ᅲᅲ
일단 첫번째로는 판매자에게 문의해서 환불 요청을 해야합니다. 이미 발송되었다면 반송비용 부담 후 재배송하거나 그냥 써야하구요..ᅲ 그리고 두번째로는 분쟁제기를 통해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때 주의할 점은 1번 과정 없이 2번으로만 진행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알리는 국제분쟁조정기구인 ICC 중재규정을 따르고 있어서 단순 변심으로는 환불이 불가능하거든요. 따라서 반드시 1번 과정을 거쳐야지만 제대로 된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송비 얼마인가요?
판매자가 무료라고 했다면 따로 지불할 필요 없지만 유료라면 우체국 EMS기준 4~5천원 정도 듭니다. 만약 한달 이상 걸려서 도착했다면 기간에 따른 지연보상금 명목으로 $0.01 ~ $4.99 까지 지급됩니다. 참고로 저는 6월 5일에 보내서 7월 8일에 받았으니 약 45일 걸렸네요.
이렇게 해서 알리 반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더 신중하게 쇼핑해야겠어요ᄒ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