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란 자기 자신에게 도취되어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단어 자체로는 부정적인 느낌이지만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예를 들면 연예인 중에서는 이효리씨나 아이유씨 등이 대표적이고, 정치인들 중에서는 유시민 작가님과 이재명 경기도지사님 같은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모든 나르시스트가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긍정적인 나르시스트라면 사회생활에서나 인간관계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나 스스로 나는 나르시스트인지 아닌지 판단해보는건 어떨까요?
나르시스트라는 단어자체가 너무 생소한데 어떤 특징이 있나요?
나르시스트는 다른사람과의 관계보다는 주로 자기자신에게만 관심을 쏟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감정따위는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내 기분에만 집중하며 남들을 이용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존감이 매우 높아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칭찬받기를 좋아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감능력이 부족해서 대화중에 혼자서만 말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나르시스트인가요?
사실 나르시스트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항상 과도하게 높은 자존감이죠. 만약 당신이 지나치게 자존심이 세고 자만심이 강한 편이라면 나르시스트 성향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모두가 나르시스트는 아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나르시스트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거울을 보고 '나는 나르시스트다'라고 단정짓지 말고 조금 더 객관적으로 관찰해보세요.
자 이제 여러분은 나르시스트테스트를 통해서 진정한 나르시스트 여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만한 내용이니 한 번쯤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