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란 자기 자신에게 지나치게 몰두하거나 도취되어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죠. 대표적인 예로는 연예인들이 많이 있구요. 최근에는 유명 유튜버나 BJ 들도 나르시스트로 인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나르시스트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나르시스트라고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나요?
나르시스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대부분 부정적인 이미지 일텐데요. 하지만 실제로 나르시스트는 긍정적인 의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나르시스트를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쓰기도 하는데요. 반대로 스스로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들을 자아도취증 환자라고도 부릅니다. 이처럼 나르시스트라는 단어 자체만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나의 행동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해요.
나르시스트 특징 중 하나로 허세가 있다고 하던데 맞나요?
나르시스트라면 누구나 허세로 가득 차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죠. 나르시스트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타인 앞에서의 체면치레를 위해 허세를 부리는 경우가 많아요. 즉, 겉으로는 겸손하게 보이려고 노력하면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거죠. 물론 모든 나르시스트가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나르시스트 유형중에 사디스트형/마조히스트형이 있던데 무슨뜻인가요?
사디스트형(sadist)은 상대방으로부터 고통을 받음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유형이고, 마조히스트형(masochist)은 상대방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쾌감을 느끼는 유형이에요. 쉽게 말해서 남한테 상처주는 걸 즐기는 사람 / 남한테 상처받는걸 즐기는 사람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 다 정상적인 성격유형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겪게되는 상황이죠.